잡동사니

[스크랩] 무공해 제초제(식초)

학훈아빠(김정식) 2014. 1. 4. 17:43

 

잡초제거 무공해 무독성으로...

제초, 80% 식초와 전착제로 충분!
제초작업위한 멀칭 없이 식초와 전착제 혼용만으로 제초문제를 가뿐히 해결한다.

제초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자닮 사이트에서 식초를 이용한 제초 기사를 보고 여러 번의 실험 끝에 산을 이용한 확실한 제초방법을 찾아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식초 80~90%면 제초가 말끔하다
“장미 일반농가에서 다 멀칭을 하는데 나는 멀칭을 안 한다. 제초작업 때문에 멀칭을 하는데 나는 식초가지고 해결한다. 처음에는 요소로 해봤는데 농도를 강하게 하면 제초는 되는데 땅에 너무 많이 들어가면 질소질이 많아져서 식초로 하면 친환경적이고 괜찮겠다 해서 식초를 가지고 70%~100%로 실험을 해봤는데 80%~90%로 하면 다 잘 죽는다.”

식초가 풀들의 광합성을 막는다
“그냥 분무기로 풀 위에 살포를 합니다. 날씨가 좋은날은 3~4시간이면 다 말라버린다. 식초가 햇빛과 동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그대로 시들어 말라죽는다. 햇빛이 좋을 때하면 3시간이면 깨끗이 말라버린다. 일반적인 제초제는 선택적으로 안 죽는 풀들이 많은데 식초는 광합성 장애로 인해서 말라 죽기 때문에 안 죽는 풀이 없다.”
풀이 하나도 없다. 제초제도 안쓰고 비닐멀칭도 하지 않고 말이다. 식초80% 원액에 전착제를 가미해서 풀에 근접살포하는 방법으로 비닐멀칭의 비용과 번거러움, 인건비 문제를 해결한다.


전착제 사용으로 효과 극대화
“식초가 식물에 잘 묻지 않아서 전착제를 넣었다. 전착제를 넣어서 뿌리면 잘 묻는다. 효과 100%다.

2천 평에 식초 두통 들여서 3~4시간이면 풀 다 멘다. 할머니들이 풀 메면 30~40만원 드는데 그렇게 메도 돌아서면 다시 또 메야 된다. 그럼 매달 풀 값이 50~60만원 들어간다.

식초로 제초한지 7~8년 됐는데 식초가 들어가면 땅이 산성이 안 되겠느냐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농사짓는데 전혀 이상이 없다.”

출처 : 아름다운 실버~
글쓴이 : 진도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