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조경자료모음

[스크랩] 제초이야기2

학훈아빠(김정식) 2014. 3. 19. 22:26

  저희 농장에선 제초작업을 할 때 주로 이행성 전멸제초제를 사용합니다. 원액살포기를 활용하여 주로 작업해 왔는데 올해 부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분무기를 이용한 제초작업도 병행했습니다.

 

  원액살포기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이나 참고할 점을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원액살포기를 사용할 때는 그라목손을 절대 혼용하시면 안됩니다. 제초제가 풀에 묻어서 상하로 이행하는 것을 막아버리기 때문이죠.

2. 어린 묘목의 목대에 약이 묻으면 잎이 오그라들고 성장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묻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모터부분이 항상 위로 올라오도록 하여 약이나 물이 모터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예방해야 오래 사용합니다.

4. 손잡이 부분에도 농약이 들어갈 수 있으니 손잡이 부분이 항상 위로 올라오도록 보관합니다. 이는 전기배선관계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건전지는 하루만 사용합시다. 이틀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모터회전수가 많이 떨어져서 제초제가 작게 분사되지 않고 큰 입자로 떨어지므로 골고루 묻지 않아 묻지 않은 풀은 약효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1통에 대략 1시간-1시간30분 가량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빨리 나가면 노즐을 구멍이 작은 놈으로 바꾸시고 너무 느리게 나가면 물을 조금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7. 강아지 풀이나 피, 바랭이, 사초 등의 풀에 모터 끝이 감기면 약이 제대로 나가지 않습니다. 이 때는 원판을 힘껏 잡아당기면 빠지므로 봉에 붙은 이물질을 쉽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더 깊이 들어간 이물질은 원판안에 있는 모터 카버를 벗기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일 원액이 잘 나오지 않고 물방울처럼 뚝뚝나오는 현상이 있으면 모터 봉에 풀이 감겨있거나 호스에 에어가 차있는 경우입니다.

8. 약을 다 쓰고 새로 약을 타서 재사용에 들어갈 때는 시동을 건 상태에서 상부(모터쪽)를 위로 들어올려서 중간에 있는 약을 약통으로 모두 받아들인후 서서히 내려서 약이 제대로 분사되고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합시다. 이는 호스 중간에 기포(에어)가 자리잡고 있으면 약이 제대로 내려가지 않아 상당히 적은 양만 분사되어 제초효과가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9. 수시로 약이 제대로 분사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제초작업을 능률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만일 약이 적게 분사되고 있는데 열심히 작업하고 일정시간이 지난후에 가보면 풀이 절반이나 죽고 절반이 살아있다면 이중작업이 됩니다.

10. 빨리 작업한다고 갈지자로 다니면 약이 묻지 않는 곳이 발생합니다. 적당히 겹치기로 분사하는 것히 확실합니다.

11. 이행성 제초제는 잡초가 충분히 자랐을 때 뿌리는 약입니다. 10센티 이내의 작은 풀을 잡으실려면 분무기에 물을 희석하여 분사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12. 이행성 제초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약 성분은 모두 동일합니다(글라신액제 41%). 상표명만 다를 뿐인데 예를 들면 하이로드, 근사미, 글라신, 라운드업 등... 하이로드는 원액살포기에 농도를 맞춰놔서 비싸게 받더군요. 참고로 저희는 글라신이나 라운드업을 사용합니다. 점도가 낮은 제품이 아니고 가격이 낮은 것을 사용하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3. 이행성 전멸제초제를 물에 희석하여 사용할 때는 20리터당 100cc, 300밀리 한 병이면 3통 희석하면 좋습니다. 진하게 타야 효과가 확실하다고 20리터 한통에 한병을 타시는 분들도 있습디다. 이는 약을 과용하여 본인에게 낭비이자 국가적으로도 손해입니다.

14. 사용후에는 반드시 물로 세척해놓아야 모터가 늘어붙지 않습니다. 세척한 후에도 물을 호스에서 완전히 제거합니다. 만일 모터가 회전하지 않을 때는 손으로 가볍게 돌려줍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제거해 놓습니다.(특히 겨울철) 건전지에서 액이 흘러나오거나 건전지 접촉부가 부식됩니다.

 

  다음 사진은 저희가 농장에서 원액살포기와 분무기로 제초한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아래 사진 2장 - 비가 많이 온 관계로 크게 자라서 밟으면 착착 눕네요. 밟고나서 원액살포기 사용

(왕벗 1년생 - 2009년도 식재)

 

 

▼ 아래 사진 3장 - 풀을 밟는 모습, 제초 5일후 고사중...

 

 

 

▼ 아래 사진 3장 - 밟기전, 제초제 살포중, 제초 5일후

 

 

 

▼ 제초제 살포후 15일 경과(살구 2009년도 식재 1년생)

 

▼ 제초제 살포후 약 1개월 경과(왕벗 이식목)

 

▼ 아래사진 2장 고압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에 희석한 약재 살포 - 약량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약 5-7일경과 제초효과 탁월 - 고사중... (느티 3년생)

 

 

출처 : 사람과나무
글쓴이 : 새우깡 원글보기
메모 :